블로그

사이트 오픈 초기에 성공하는 7가지 노하우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6. 22. 11:31
반응형

당 신이 처음으로 사이트를 만든 상태에서 다음 할 일이 무엇인지 모를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듯한 글을 발견하여 번역해서 소개해 본다. 사이트 오픈 초기에 단계적으로 해야할 일 들 , 그리고 검색엔진에 대해서 할 일들, 검색엔진 최적화는 다음에 하더라도 초기에 다른 곳에 링크 거는 법, 내가 가진 다른 자원들은 어떻게 이용할지, 각 자의 상황은 다르겠지만 나름대로 가진 자원을 최대로 이용하고 홍보하는 측면에서 도움이 많이 될 듯한 글이다.

------------------------------------------------------------------------------------------------

By Donald Nelson

당신은 막 새 웹사이트를 만들었고 정말 보기도 좋다. 그러나 그 사이트를 홍보하는 적극적인 단계를 거치지 않는다면 그 사이트는 그저 기름 없고 바퀴 빠진 새 차처럼 처박혀만 있을 것이다.

홍보를 위해 무엇부터 해야 할 지 모른다면 바로 거의 공짜로 할 수 있는 이 일곱가지 단계를 참조해라. 그들이 당신의 웹사이트를 움직이게 할 것이다.

1. 친구들에게 말해라.

우리는 자주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수 백만의 모르는 사람들에게 접근하는 것에 대해서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수 백 명의 사람들에 대해서는 잊어버리고 있다. 이메일 주소록, 비즈니스 관계, 친구, 친척 모든 아는 사람들에게 사이트에 대한 얘기를 꺼내고 그들의 친구들에게도 얘기해 달라고 한다. 작년에 당신에게 물건을 사거나,조회를 했거나, 서비스를 받았거나 했던 모든 사람들에게도 이메일을 보낸다.

2. 자신의 사이트로도 링크를 걸어라.

우리는 자주 우리가 모르는 사람들이 우리 사이트로 링크를 걸어오는 것을 생각하는데, 가까이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는 잊어버린다. 만일 당신이 이미 사이트를 가지고 있으면 이 사이트에게 당신의 새 사이트로 링크를 걸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아 무런 외부로부터의 링크가 없는 웹사이트는 모든 중요한 구글 서치엔진에서 아주 낮은 페이지 랭킹을 가질 것이고 만약 경쟁이 매우 심한 카테고리에 있는 경우에는 구글 검색결과에서 나타나는 것이 위로 올라가려는 힘든 싸움을 벌여야 할 것이다.

당신의 사이트가 구축 중이더라도 당신이나 당신네 웹디자이너는 다른 기존의 잘 구축된 사이트에서 당신의 새 사이트가 구축 중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링크를 걸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여러 개의 사이트를 가지고 있다면 모두 당신의 새 사이트로 링크를 걸어라. 이렇게 하는 것이 당신네 새 사이트가 비록 데뷰하는 기간이라도 경쟁적인 서치엔진 검색 리스트에 나타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3. 검색엔진에 돈을 주고 등록하라

구글에 리스트 되는 기간이 약 4~6주가 걸린다. 그리고 다른 검색엔진들도 역시 느리다. 그렇지만 비싸지 않고, 빠르게 등록을 시켜주는 프로그램이 몇 몇 중요한 서치엔진에 있다. 이런 프로그램에 든다면 당신의 사이트는 48시간 내에 검색 리스트에 나타날 수 있다.. 잉크토미(Inktomi) MSN과 다른 100개의 다른 검색서비스에 등록시키는 서비스를 하는데, 첫 번째 URL $39이고 그 다음부터는 $25씩이다. 잉크토미에 의뢰했을 때의 가치는 그들은 매 48시간마다 당신의 URL에 재방문하고 당신이 변경했을 때 그 결과가 MSN의 리스트에 아주 빨리 반영되는데 있다. 또한 Teoma(ASK Jeeves), Alta Vista, Lycos에 대한 비슷한 등록서비스가 있다.

4. Open Web Directory와 주요검색엔진에 당신의 사이트를 등록하라.

서치엔진에 의뢰를 할 때는 양보다도 질이 더 중요하다. 비록 영업사원이 30만개 씩이나 되는 서치엔진에 당신의 URL을 등록해 준다고 해도 신경쓰지 말고 무시해라. 단지 중요한 몇 개의 검색엔진과 디렉토리가 인터넷 트래픽의 대부분을 제공해 준다. 만일 당신의 사이트가 좋은 모양이라면 더 이상 구축 중이 아니다. 바로 http://www.dmoz.org/로 가봐라. 이것은 OPEN Web Directory인데 당신의 사이트에 적합한 카테고리를 찾아서 거기에 등록해라. 만약 여기서 받아들여진다면 당신의 사이트는 Open Web Directory 결과를 이용하는 여러 검색엔진과 로컬 디렉토리에 나타날 것이다. 이 디렉토리에 등록된다는 것은 대개는 시간이 걸린다. 그러나 많은 도움이 된다. 유사하게 당신의 사이트를 구글, Alta Vista에도 등록하고 나머지 무료로 등록하는 많은 모든 웹사이트에도 등록해라.

5. 서로 링크를 다는 캠페인을 시작하라.

당신의 다른 사이트나 혹은 디자이너 페이지에서 당신의 사이트로 링크를 건 다음에 당신은 밖으로 나가 다른 무료사이트에게 링크를 걸어주기를 부탁할 수도 있다. 전에 언급했듯이 이러한 밖에서 들어오는 링크는 검색엔진의 페이지 순위를 올릴 뿐만 아니라 방문자수도 늘려준다. 만일 당신이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취급하는 특화된 사이트나 디렉토리를 발견하면 이런 사이트들과는 링크를 걸어라. 그러면 특정한 목적을 가진 아주 많은 방문자를 가질 수 있다.

6.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글을 써라.

만일 당신이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다면 당신의 웹사이트에 있는 내용에 대해서는 누구보다도 전문가적인 지식을 자랑할 수 있다.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 또는 당신의 사이트의 내용과 관련된 글을 써라. 이 글을 당신의 주제와 관련있는 여러 웹사이트나 이메일 리스트에 보내라. 큰 전자잡지나 대중적인 웹사이트에 글이 실린다면 당신의 새 사이트는 아주 좋은 출발을 할 수 있다.

7. Off-line에서 홍보하라.

이제 당신은 사이트를 가지고 있다. 당신의 URL을 문방용구, 당신의 차나 트럭, 당신의 브로셔, 명함, 신문과 tv의 광고, 그리고 회람에 넣어라. 당신은 또한 모자, 티셔츠, 잔 그리고 다른 아이템에 도 넣을 수 있다. Cafepres.com은 당신의 URL을 이러한 아이템에 넣어주고 때로는 온라인에서 팔기까지 하는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도널드 넬슨 : 웹개발자, 편집자 며 사회사업가이다. 현재 검색엔진 최적화 회사인 A1-Optimization 이란 회사의 임원으로 근무 중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