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6가지 기본법칙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6. 22. 13:20
반응형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 : 높은 랭킹의 사이트들이 가지고 있는 6가지 요소

인터넷 상에는 수 백만개 이상의 사이트들이 존재하고 있고, 하루에도 수 천개의 사이트들이 생기고 사라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이트들이 검색엔진 최적화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걸 많이 봐 왔습니다.
인터넷 상에 그저 자신의 사이트가 존재한다고 해서 사람들이 알아서 찾아오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엔진을 사용하고, 그 결과물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유용한 정보를 얻게 됩니다.
아무리 같은 내용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라 할지라도 검색엔진 최적화가 잘 이루어진 사이트와 그렇지 않은 사이트의 방문자 숫자와 트래픽의 양은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그럼 많은 양의 트래픽과 방문자를 가진 사이트는 그렇지 않은 사이트에 비해 과연 무엇이 다를까요?
간단히 말하면 검색엔진 최적화겠지만, 검색엔진 최적화를 구성하는 요소는 상당히 많습니다.
그중 6가지만 간추려서 설명합니다.


1. 해당 페이지만의 독특한 타이틀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엔진 결과의 높은 순위에 위치하고 있는 페이지들을 보면 그들만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검색 키워드와 관련된 해당 페이지만의 독특한 타이틀(<title>타이틀</title>) 입니다.
타이틀은 해당 페이지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 페이지인지 검색엔진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하며, 검색엔진이 검색결과의 순서를 결정내리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이트내의 매 페이지 마다 같은 내용의 타이틀은 절대 피하셔야 합니다.
) <title>PDA 쇼핑몰</title> // 정말 나쁜 예입니다.
<title>HP iPaq hx4700 | PDA
쇼핑몰</title> // 이처럼 구체적이고 해당페이지만의 고유한 타이틀을 사용하실 것을 권합니다.

2. 링크의 구문과 키워드
검색엔진은 당신 사이트내의 페이지를 어떻게 찾아낼까요?
바로 링크입니다. 검색엔진 봇들은 사이트내에 있는 링크를 따라다니며 페이지들을 인덱스 합니다.
만약 검색엔진 봇이 따라간 페이지의 내용이 연결된 링크의 구문 내지는 키워드와 서로 연관이 높다면 검색엔진은 해당 페이지의 랭킹을 올려놓을 것입니다.
그래서 사이트 메뉴 네비게이션의 링크에 페이지의 내용과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페이지를 구성하는 키워드
페이지를 구성하는 컨텐츠 안에 들어있는 키워드는 중요합니다.
만약 검색엔진이 특정 키워드로 해당 페이지를 인덱스 하기를 바라신다면 적절한 구문 및 키워드의 선정과 함께 그 키워드를 반복해서 집어넣는 것이 좋습니다.
페이지내 특정 키워드의 밀도를 높이십시오.
그래야 검색엔진 봇들은 해당 페이지가 특정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다는 걸 알게 됩니다.

4. 검색엔진 봇이 접근하기 쉬운 사이트 디자인
html파일의 크기는 작을수록 좋습니다.
검색엔진 봇이 컨텐츠를 인덱스하기 수월하게 지저분하고 너무 장황한 html코드는 피하십시요.
될 수 있으면 html파일 내에 자바스크립트는 .js 파일로, 스타일시트(Style Sheet) .css 파일로 따로 보관하시길 권합니다.
페이지 redirect는 피하시고, 최대한 웹표준을 따르십시요.
개인적으로 <table> 태그대신 <div> 태그를 사용하실것을 권합니다.

5. 사이트의 구체적인 주제
사이트의 주제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정하십시요.
사이트내에 서로 별 관련없는 여러가지 주제들에 대한 많은 정보보다 한두가지로 좀더 구체적인 주제로 되어있는 사이트가 검색엔진 결과의 순위에 더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예를들어, 그냥 '가전제품'이라는 너무 광범위한 주제의 사이트 보다는 '컴퓨터 모니터'라는 좀더 구체적인 주제를 정하실것을 권합니다.

6. 적절한 사이트로부터의 인커밍 링크(Incoming Link)
자신의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의 숫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겠지만, 그보다 링크를 해주고 있는 타 사이트의 질과 링크에 사용된 키워드가 검색엔진 검색결과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예 를 들어 .com, .co.kr 처럼 특별한 검증이 안된 사이트에서 여러 개의 링크를 얻는 것 보다, 정부관련 사이트 (.gov, .go.kr) 또는 교육기관 (.edu, .ac.kr) 등 처럼 검증된 사이트에서 자신의 사이트로 한 두개의 링크를 얻는것이 검색엔진 결과 순위에 훨씬 더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어쨌거나 자신의 사이트로 들어오는 링크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검색엔진 결과내 순위를 결정하고,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련된 요소는 위의 6가지보다 훨씬 더 많습니다.하지만 위의 것들은 대체로 실행에 옮기기에 쉬운 것 들이며, 기본적으로 알아두시면 좋은 것들입니다.

반응형